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사찰불화 명작강의

by 강소연 posted Oct 28,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사찰불화 명작강의>

우리가 꼭 한번 봐야할 국보급 베스트10

 

2016-10-28 19-57-08_1.jpg

 

 

http://blog.naver.com/bulkwanger/220847458847

 

 

 

서양에는 [최후의 만찬]이, 한국에는 [사찰불화]가 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는 종교화이면서 최고의 걸작으로 세계인의 찬사를 받는 작품이다. 이 외에도 서양에는 르네상스 시대 전성기를 맞이했던 종교미술의 다양한 작업 결과물들이 잘 보존되어 있다. 작품이 소장되어 있는 장소는 해당 국가를 방문하는 여행자들이 꼭 한 번 들러야 할 여행 명소로 손꼽힌다. 

서양에서 종교미술이 활발하게 일어나던 때와 비슷한 시기에 우리나라에서도 뛰어난 종교미술 작품들이 탄생했다. 대표적인 예가 불화(佛畵)이다. 한국 전통미술의 백미라 불리는 불화는 종교적 상징성과 회화적 형식미를 고루 갖춘 뛰어난 예술 작품으로 국내외 미술계에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점차 대중의 관심도 높아져서 2010년 고려불화를 주제로 한 대형 전시가 성황리에 진행되었고, 최근에는 한 기업인이 14세기 고려불화 [수월관음도]를 사들여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했다는 소식이 세간의 화제가 되고 있다. 

불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이즈음, 『사찰불화 명작강의』는 불화의 진정한 가치와 의미를 미적·종교적·역사적 관점에서 친절하게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에 소개된 10점의 불화는 한국 불화만의 멋과 아름다움을 오롯이 간직한 국보급 명작들이다.

 

저자소개

강소연

저자 : 강소연
저자 강소연은 서울 태생으로 어린 시절을 천년고도 경주에서 지냈다. 원로미술사학자 강우방(전 국립경주박물관장) 선생의 딸로, 청소년기를 미국 보스턴에서 보냈고 케임브리지C RLS 고등학교 재학 중 한국으로 귀국했다. 문화재를 공부하기 위해 고려대·영국 런던대·서울대·일본 교토대·대만 국립중앙연구원 등을 거쳤고, 이들 전 과정을 장학생으로 수학했다. 어린 시절부터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재를 직접 보고 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성장했으며, 다양한 외국어에 능통한 국제적 감각을 가졌다. 25년의 작품 조사 경력을 가진 젊은 베테랑 학자이다. 동아시아학술원 연구원·동국대학교 불교학과 연구교수·한국학중앙연구원 선임연구원·디지털 조선일보 기자로 재직하였고, 홍익대학교 겸임교수로 10년간 교편을 잡았다. 수상 경력으로는 일본의 명예학술상 ‘국화상’ 장려상, 한국의 ‘불교소장학자 우수논문상’ 등이 있다. 현재는 중앙승가대학교 문화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홈페이지_ 불교장엄학연구소 www.zaririta.com)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1_ 명작 답사 1번지 
무위사 [아미타삼존도], [관세음보살도] 

2_ 들리는가? 석가모니 말씀 
해인사 [영산회상도] 

3_ 찬란한 극락의 풍경 
동화사 [극락구품도] 

4_ 우주의 씨앗, 두루하네 
용문사 [화장찰해도] 

5_ 공덕으로 장엄하다 
쌍계사 [노사나불도] 

6_ 싯다르타 태자가 출가한 이유 
법주사 [팔상도] 

7_ 어머니의 이름으로 
운흥사 [관세음보살도] 

8_ 천지를 품는 따스한 기운 
갑사 [삼신불도] 

9_ 마음을 바로 가리키다 
직지사 [삼불회도] 

10_ 무시무시한 지옥세계 
안양암 [지장시왕도] 

감사의 말 | 사진 출처 | 작품 소장처

[예스24 제공]


Articles

1 2 3